아직 태그가 없습니다.

SEARCH BY TAGS: 

RECENT POSTS: 

FOLLOW ME:

  • Facebook Clean Grey
  • Twitter Clean Grey
  • Instagram Clean Grey

Settlers Of Catan - 카탄의 개척자

이번에 소개할 게임은 바로 '카탄의 개척자'이다.

게임의 배경은 카탄이라는 무인도 섬에 사람들이 정착을 하게 되면서 시작하는데 문제는 정착하고자 하는 부족이 하나가 아니라는 것이다. 각 부족들은 자신의 세력을 넓혀서, 카탄의 진정한 정착자가 되려 하는 것이 이 게임의 목적이다.

카탄의 개척자는 루키 보드게임개발자들에게 꿈과같은 보드게임인데, 카탄을 기획하여 제작한 개발자

'클라우스 토이버'가 이 게임으로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기 때문이다. 보드게임의 최대강국이라고 할 수있는 독일의 게임인데, 독일의 보드게임이 유럽전역으로 퍼져나간 최초의 보드게임이 바로 이 '카탄'이다.

catan56setbox_300.jpg

카탄의 개척자(이하 카탄)은 37개의 정육각형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다.

이 정육각형들은 각 지역의 특징을 설명하는데 각각의 지역에 도시를 설립하면 그 지역에 해당하는 자원을 얻을 수있다. 매턴마다 주사위를 2개 굴리는데, 각 타일위에는 랜덤하게 숫자를 얹어 그 숫자가 나온곳에 있는 도시의 주인만 해당지역의 자원을 얻을 수 있다.얻은 자원을 적절히 분배해서 각 타일의 각 변에 길을 만들고 그 길을통해 각 모서리에 마을을 만들어서 많은 자원을 취득하는것과 동시에 상대방의 확장을 저지하여, 최종적으로 가장 많은 점수를 취득하는쪽이 이기는 게임이다.

d0000906_02033150.jpg

(각 타일을 랜덤하게 이어붙여서 만들 맵의 예시. 태두리는 '바다'로, 얻을수있는 자원이없다)

siin_20050519102704_0.jpg

(도시와 도시를 연결하기위해 길을 놓은모습.. 주사위가 2개이기때문에 잘나오는 숫자인 4.5.67과 같은 수가 있는 지역은 일명 노른자 지역이고, 2,12와 같이 나올확률이 적은지역은 질이 낮은 지역이라 잘 먹지않는다.)

카탄의 개척자는 최소 2명부터 최대 4명까지 플레이가 가능한 게임인데, 플레이시간은 1시간~2시간정도이다.

카탄은 앞서 설명한 뱅 보다는 난이도가 조금 있지만 결코 어려운게임은 아니기때문에 쉽게 배울 수있다.

그리고 여러가지 카드를 이용한 전략과 맵을 이용한 전략을 함께 쓸 수있어 전략의 범용성이 넓어 굉장히 재미있으며, 서로간에 자원을 교환할 수있어서 TCG(Trading Card Game)의 요소도 함께 가지고있다.

예를들어 내게 철광석1개가 필요한데 다른사람이 들고있을경우 철광석과 나무를 1:1교환을 하자고 한다.

하지만 그사람은 별로 나무가 급하지 않기때문에 1:2나 1:3을 부를수도 있고, 수락하고 말고는 서로가 결정할 수있어서, 게임을 진행해 나가는데 플레이어의 역량이 매우 크게 작용한다.

1995년에 나와서 아직까지 전세계적으로 있는 카탄. 부피가 꽤 크기때문에 플레이할 공간이 필요하긴 하지만 머리쓰는걸 좋아하는 친구들과 함께 해보면 시간가는줄 모르고 할 수있는게임이 바로 카탄이다.